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날짜 함수인 Now, Today, WEEK DAY, CHOOSE 함수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개인적으로는 LibreOffice를 사용을 했으면 MS Office하고는 특별하게 차이는 없을 것입니다. 먼저 NOW 함수와 Today 함수입니다.

먼저 NOW 함수입니다. 함수 사용 방법은 =NOW() 형식으로 사용하고 인수는 사용하지 않으면 간단하게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날짜와 시간을 구하는 함수 이면서 NOW 함수는 기본적으로 현재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 시스템 날짜와 시간을 나타내는 함수입니다.

Today 함수는 기본적으로 인수를 사용하지 않으면 간단하게 =TODAY()로 표현이 되면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 시간을 반환해서 표시해주는 함수입니다.


WEEKDAY 함수입니다. WEEKDAY 함수는 입력한 날짜가 무슨 요일인지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일단 요일은 1~7까지 표시됩니다. 1은 한 주의 시작은 일요일부터 시작하고 값이 2일 경우에는 한 주의 시작이 월요일로 시작, 3일 경우에는 월요일부터 시작하지만 단 시작하는 값이 1이 아닌 0이 상태가 됩니다. 기본적으로 구성 방식은 WEEKDAY(날짜, 입력값)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WEEKDAY 1은 =WEEKDAY("2015-6-16",2)로 값을 입력했습니다. 즉 해당 함수를 풀이한다며 5를 반환하고 함수의 시작은 월요일을 1로 계산을 해서 하루씩 증가를 통해서 값이 산출되는 과정을 가지고 있으면 계산을 하면 2이라는 결과가 추가되어서 화요일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WEEKDAY 2는 함수 값을 1로 했으면=WEEKDAY("1953-7-27",2) 입력을 했다고 가정을 했을 때는 함수 값이 2이면 3을 반환해서 함수는 일요일이 아니고 월요일부터 한 주의 시작을 합니다.

그러므로 =WEEKDAY("1953-7-27",2)는 1이 되고 월요일이 됩니다. CHOOSE 함수는 색인 값에 기초해서 식의 목록의 값을 구하는 것입니다. 이를 활용해서 요일을 표시한다고 예를 들어=CHOOSE(C4,"월","화","수","목","금","토","일")가정을 했을 때는 C4 값은 화요일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