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오늘은 중학교 수학시간 때에 배운 최대 공약수, 최소 공배수를 엑셀을 통해서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최대공약수는 말 그대로 공약수(두 개 이상의 자연수에서 약수 중에서 공통인것들)중에서 가장 큰 수가 최대 공약수일 것이고 최대 공약수를 구하는 방법은 최소 공배수는 공배수 중에서 가장 작은 수를 말을 하고 있으며 두 개 이상의 자연수 공배수는 최소 공배수의 배수가 입니다. 이것을 엑셀에서 표현하려면 최대 공약수는 GCD함수를 이용을 하고 최소 공배수는 LCM을 이용합니다. 먼저 아래에 보시는 예제와 같이 GCD는 최대 공약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먼저 간단하게 셀을 통해서 값들을 입력하고 나서 GCD 함수를 통해서 적용을 해주면 됩니다. 됩니다. 아래와 같이 한다면 =GCD(B4,D4)인 값 1, 값 2, 값 3의 값을 최대공약수로 표현한 것입니다. 그러면 264,780,32의 최대공약수는 4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최소 공약수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최소 공배수는 LCM 값을 사용합니다. 그러면 다시 최소 공배수를 구한다고 한다면 =LCM(B4,D4)을 적용을 시켜주면 68640의 값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일단 엑셀을 통해서 최대 공약수와 최소 공배수를 구한다고 한다면 GCD, LCM을 활용한다면 도움이 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