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일단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이든 디지털 카메라,하이엔드 카메라, DSLR 등 누구나 한 개쯤은 사진기를 가지고 있고 누구가 쉽게 사진을 찍을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발렌타인데이,결혼기념일,파티등에서 사진을 찍었는데 사람의 눈이든 동물의 눈이든 간에 빨갛게 나오는 Red eye effect(적목현상)을 경험을 하고 나면 조금은 난감하기도 합니다. 물론 이런 Red eye effect(적목현상)을 최소한 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면 이런 Red eye effect(적목현상)을 어느 정도 줄이고 사진을 남겨서 추억할 수가 있겠고 만약 이런 Red eye effect(적목현상)이 일어나더라도 조금의 수고를 들어서 이런 Red eye effect(적목현상)을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적목현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목현상 이라는것이 사진을 찍을 때 플래시를 사용했을 때 사람 등의 눈이 빨간색으로 찍히는 현상을 적목현상 이라고 합니다.

적목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은 플래시의 빛이 빨라서 우리의 눈의 홍채에 의해서 동공이 닫기는 시간이 부족해서 빛이 혈관이 많은 망막에 직접 닿아서 망막이 사진에 찍혀서 붉어진 것입니다. 망막검사인 안저 검사(Fundus examination)에도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적목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은 플래시의 빛을 직접 피사체에 맞추지 않고 천장이나 벽 또는 반사판을 향해서 찍는 간접 플래시라는 기술을 사용하거나 두 번째 방법으로는 플래시를 카메라로부터 멀리 비스듬히 눈에 들어가도록 해서 촬영하면 적목현상이 일어나기 어렵게 됩니다. 그리고 카메라에서 제공하는 적목감소기능을 활용하는 방법 아니면 사진을 촬영할 때 어꺠등을 보게 해서 카메라 렌즈를 직접 보지 않게 하는 방법을 선택 어두운 장소에서 플래시를 강하게 해서 촬영하는 것을 피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카메라 적목현상 제거 기능카메라 적목현상 제거 기능

그럼 이런 사진에서 Red eye effect(적목현상)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사진을 편집할 때 이용한 것이 포토샵일 것입니다. 포토샵은 유료이기 때문에 조금 부담이 되면 무료로 제공되는 GIMP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GIMP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GIMP를 실행해서 사진을 불러오고 필터->강화->적목현상 제거를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여기에서 임계값이 보일 것입니다. 해당 임계값을 움직여주면 미리 보기 화면에서 적목현상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으면 해당 부분에서 적당하게 임계값을 조절해서 저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GIMP 적목현상 제거하기GIMP 적목현상 제거하기GIMP 적목현상 제거하기 2GIMP 적목현상 제거하기 2

다음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사진 관리 프로그램 중 하나인 피카사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간단하게 사진을 불러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적목현상 없애기를 눌러주고 적목현상이 일어난 곳을 마우스를 클릭하고 드래그해서 해당 적목현상을 제거하고 저장을 하시면 간단하게 적목현상을 없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사진 초보가 한번 글을 적어 보았습니다.

피카사 적목현상 제거하기 1피카사 적목현상 제거하기 1피카사 적목현상 제거하기 2피카사 적목현상 제거하기 2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