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하드디스크는 반드시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에서 파일을 삭제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 가지 민감한 파일들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기밀이나 개인정보관련 파일 특히 공인인증서 같은 것이 있고 그리고 민감한 사진이나 민감한 동영상 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통해서 여러 가지 보안삭제를 도와주는 프로그램들을 소개해 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일단 파일을 삭제하는 것이 흔히 삭제버튼을 눌러주면 파일에 정보영역만이 삭제되고 데이터 영역은 남아있기 때문에 나중에 복구프로그램 같은 걸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드디스크를 삭제할 때 그냥 다른 파일을 덮어주는 것보다 시간은 걸리지만, 알고리즘으로 구성된 파일을 특정 횟수만큼 덮어씌우는 것이 조금 더 안전한 방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WIPE

그래서 오늘 소개해 드리는 WIPE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한국어는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하시는 데에는 크게 지장이 없이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먼저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나서 언어 설정을 해주고 다음으로 진행을 해주시면 WIPE 프로그램이 컴퓨터를 검색할 것입니다.

그리고 메인화면으로 들어오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흔적 및 불필요한 파일 삭제와 고급삭제를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 흔적 및 불필요한 파일삭제는 그다지 어렵지 않게 파일을 삭제하는 과정을 거치게 돼 있습니다.

그리고 옵션부분입니다. 옵션부분에서 삭제방식을 보면 DOD 5220.22 같은 것은 다른 하드디스크 삭제프로그램 같은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가 있지만, 해당 부분에서 DOD 5220.22등은 PRO 버전으로 구매해야지 사용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솔직히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다음은 고급삭제 부분입니다. 고급삭제는 간단하게 WIPE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삭제보다는 사용자가 직접 삭제할 영역을 선택해서 삭제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일단 여기서 일부 기능은 관리자 권한으로 설정해야지만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가 있어서 다른 하드디스크 보안 삭제 프로그램보다는 조금은 불편하기도 한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앞에서 이야기를 적었지만 다른 하드디스크 보안 프로그램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DOD 5220.22 삭제 등을 유료로 사용해야 하는 것이 단점인 것 같습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