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방화벽 설치일 것입니다. 물론 최근에 나오는 Windows 같은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방화벽을 따로 설치할 필요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다른 방화벽을 설치를 원하는 경우 따로 방화벽을 설치하거나 안티바이러스(백신프로그램)와 함께 설치되는 방화벽프로그램들을 이용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방화벽은 컴퓨터를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필요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방화벽의 기본적인 기능은 컴퓨터와 외부와의 통신을 제어하고 내부 컴퓨터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지키려고 만들어진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말하고 있습니다.

무료 개인방화벽이라고 하면 아마도 Comodo 제품을 많이 생각을 할 것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Private firewall는 기본적으로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면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가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Private firewall 방화벽은 기본적으로 홈, 사무실, 리모트 프로필로 미리 정의가 된 보안설정을 제공하고 있으면 간단하게 설치를 한 후 자신에게 맞는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Privatefirewall

일단 보시는 거와 같이 다른 방화벽보다는 쉽게 구성이 돼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초보자들이 사용하기 쉽게 슬라이드 형식으로 조정만 하시면 되고 구성이 돼 있고 그리고 설치 후에는 아래와 같이 시스템 트레이 항목에 아이콘이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Private firewall 방화벽에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해당 Private firewall 방화벽을 실행시켜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일단 방화벽에 대해서 잘 모르겠다면 그냥 해당 설정을 변경 없이 사용하면 되고 굳이 나는 조금 변경을 해야겠다는 분들을 위해서 글을 간단하게 적겠습니다.

Internet Security, Network Security로 구분돼 있습니다. 먼저 Internet Security에서는 기본적인 설정으로 돼 있는 인터넷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유해콘텐츠가 있는 웹사이트에 적당한 설정, Low는 인터넷을 사용하는 최소한의 안전만을 사용하고 합니다. Custom은 말 그대로 방화벽에 관한 지식을 잘 아는 분들만 사용하기를 권장하면 사용자가 설정을 임의적으로 할 수 있는 설정 Network Security는 기본적으로 컴퓨터와 공유 드라이브 프린터 액세스 관련 부분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마찬가지로 High는 보안을 최대로 해서 안전하게 사용을 할 수가 있지만, 파일공유 같은 것이 작동되지 않으므로 해당 기능 등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Low 일단 기본적인 설정을 돼 있고 프린터 공유드라이브 등에 접근할 수가 있으면 기본적으로 LOW 설정으로 돼 있습니다. Custom 앞서 설명한 거와 같이 사용자가 임의적으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인터넷을 사용하다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즉 특정 프로그램이 인터넷에 접속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물론 자신이 신뢰하거나 대중적으로 신뢰를 받는 프로그램이면 그냥 해당 프로그램에 대해서 신뢰항목에 추가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해당 항목에 대해 조금 더 상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면 자세히를 눌러주면 해당 항목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항목을 볼 수가 있습니다. 즉 해당 프로그램의 이름 해당 프로그램이 있는 위치 등을 확인할 수가 있으면 여기서 사용자가 판단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Applications 부분입니다. 해당 부분에서 기본적으로 자신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방화벽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즉 간단하게 프로그램을 사용하다 보면 아래와 같이 특정 프로그램에 대해 포트 개방 여부를 사용자에게 물어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자신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면 신뢰목록에 추가를 해주거나 차단 등을 해주면 해당 Application 부분에 등록돼 관리가 됩니다. 물론 해당 부분에서는 수동으로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포트 개방 여부를 다시 변경이 되기 때문에 쉽게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추가로 Advanced Application Settings에 대해 알아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Advanced Application Settings에서는 예를 들어 응용프로그램을 통해서 기본응용프로그램을 통해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응용프로그램을 통해 인터넷에 액세스를 하는 보조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와 그리고 해당 목록에 있는 보조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액서스를 허용하거나 차단을 할 수가 있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보시는 거와 같이 통제할 수 있으면 물론 프로세스 관련 부분도 허용하거나 차단 제한을 할 수가 있습니다.

다음은 프로세스 모니터 부분입니다. 프로세스 모니터 말 그대로 프로세스를 모니터하는 부분으로 기본적으로 Medium으로 돼 있으면 기본적인 설정 상태에서는 Private firewall의 리스트에 표시된 애플리케이션만을 감시하면 High일 경우 운영체제의 모든 프로세스를 감시합니다. 그리고 앞에서 설명한 애플리케이션처럼 허용차단 등을 할 수가 있습니다. 다음의 방화벽 로그 항목은 말 그대로 방화벽에서 일어난 인바운드, 아웃 바운드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포트 트래킹 항목은 사용자의 모든 포트를 감시하고 원격주소, 로컬주소, 프로세스 ID를 볼 수가 있으며 무단침입으로부터 보호할 수가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언어는 영어로 구성돼 있으면 한국어 지원은 하지 않으면 무료입니다. 일단 한국에서는 조금은 낯설게 느껴지는 방화벽 프로그램이지만 일단 기본적으로 테스터에서 좋은 성적을 보여주는 방화벽프로그램으로 초보자분들은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프로필이 미리 정의가 돼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사용을 할 수 있는 방화벽 프로그램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