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꾸는 파랑새

먼저 형광등이라는 것은 형광등 안에는 수은 가스가 들어가 져 있고 해당 수은 가스가 방전을 일으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외선을 형광물질에 의해서 우리가 밤에 어두울 때 사용해서 빛을 내어서 사용하는 조명 장치입니다. 그래서 실내 조명등에 많이 사용이 되고 있고 그리고 해당 형광등에서 자외선이 발생해서 형광물질에 와 닿으면 가시광선 즉 빛이 나오고 그래서 가끔 실내에서도 오랜 시간 동안 방치를 해놓은 책 또는 종이 같은 표면이 바래는 것입니다.

일단 기존의 백열등보다 발광 효율이 좋고 그리고 수명이 길며 백열등보다는 점등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오래 걸리기 때문에 자주 켜고 끄는 곳에서는 적합하지 않은 제품이며 아마도 실내에서 사용하는 이유 또한 전력 소비가 적고 넓은 면적에서 사용할 수가 있어서 일 것입니다.

여기서 형광등을 사용하다 보면 형광등이 더는 불이 들어오지 않는 경우가 있고 그러면 형광등을 교체해야 하는데 어떤 것을 교체해야 할지 몰라서 형광등을 새로 사러 갈 때 자신이 사용하던 형광등을 들고 가서 가게에서 또 같은 형광등을 사오기도 합니다. 물론 해당 방법이 어떻게 보면 간단하면서 좋은 방법이지만 나름 불편하기도 합니다. 왜 그럴까요, 들고 가서 비교해야 하고 직원분에게 물어보고 해야 할 것입니다.

이제는 그런 걱정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전자 기기 또는 물건 등에는 각각의 고유 모델 넘버라는 것이 있습니다. 해당 넘버만 알면 해당 제품의 특성도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우리가 이런 것에 신경을 덜 쓰는 것은 사실이지만요. 일단 형광등을 먼저 빼고 보면 형광등에 보면 예를 들어서 FPL36EX-D라고 적혀져 있고 36W이라는 글자가 보일 것입니다.

아니면 형광등을 사려고 마트에 가보면 여러 가지 형광등이 있을 것이고 제품이 포장이 된 것에 보면 램프 종별이라고 표시가 된 부분에도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FPL이라는것은 형광등에 사용되는 소켓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F는 직관을 의미하고 PL는 삼파장 형광등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뒤에 오는 숫자 36이라는 뜻은 와트(W)를 나타내며 EX-N은 색깔 관련 부분입니다.

형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호

 색 온도

 색깔

 D

 6,500K

 

 N

 5,000K

 

 W

 4,100K

 

 L

 2,700K

 

즉 자신이 사용하고 곳에 맞게 해당 기호들을 보고 고르면 됩니다. 참고를 W(와트)가 크면 클수록 형광등 밝기는 밝지만, 전기은 더 많이 사용을 합니다. 그리고 색온도라고 하는 것은 어떤 광원이 방출하는 빛의 색을 수치로 표현한 단위이며 단위는 켈빈이라고 읽고 표시는 K로 표시됩니다.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